본문 바로가기
info

퇴사 전 이직 준비 꿀팁! 이직확인서, 경력기술서, 면접질문리스트

by ♣️ 2024. 8. 21.
728x90
반응형

 

 
 

 

이직 준비 꿀팁! 이직확인서, 경력기술서, 면접질문리스트

 

안녕하세요.
저는 프로 이직러는 아니지만 이직을 준비하면서 
이직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직

반응형

Tip 1. 이직시도전 해야될 사전준비 : 경력기술서

 
이직을 시도하기 전에 꼭 준비야할 것이 몇가지 있습니다. 일단 경력기술서.
저는 이직을 위해서라기 보다 1년에 1번정도는 제 이력서와 경력기술서를 보완했습니다.
정확히는 제가 어떤 업무를 해왔고 퍼포먼스를 냈으며 그 업무에서 무슨 내용을 했는지 기억
나는대로 상세히 적었습니다.

반응형

단순히 앞으로 어떻게 일해왔고 어떤 일을 할지 막연한
일기장 같은 개념이었습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경력면접은 경력기술서 기반입니다.
그런데 경력기술서 쓰는 법은 사실 정답이 없고 각자 해온 업무가 다 다르기때문에 보는 상대방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표현도 정확하고 간결하고 의미있게 쓰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결국 많이 써보고 필요하다면 지인이나 다른 사람의 첨삭도 과감히 받아보셔야 됩니다.

제가 표현한 내용이 다르게 이해되거나 오해할 수 있다면 수정해야되고 지원회사의 업무에 따라서 경력기술서도 몇가지 버전을 마련해둬야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 IR 담당을 뽑는다면 IR 업무에 대한 경력을 위주로 다시 기술해야하고 원가면 원가쪽 이력을 부각시켜야되겠죠.
나중에 경력기술서 작성부분은 따로 작성에 대한 Tip을 더 올리겠습니다.
 

2024.06.16 - [info] - 회사에서 자주 쓰는 직장용어 정리

회사에서 자주 쓰는 직장용어 정리

회사에서 자주 쓰는 직장용어 정리 [ㄱ]각출    각자의 비용을 각자 지불하는 것갹출    같은 목적을 위해 여러 사람이 돈을 나눠 내는 것검토    어떤 내용이나 사실을 분석하고 확인함격

kimyul.tistory.com

 


반응형

Tip 2. 이직시도전 해야될 사전준비 : 나를 보여주기

 
 회사에서 사람을 뽑을때 그 사람의 경력도 중요하지만 보이지 않는 것들, 인성같은 보이기 어려운 부분도 대단히 중요한 판단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들은 단기간에 잘 해결이 안됩니다.
대졸신입때처럼 면접준비로 해소되기도 어렵고 내가 이런 사람이라고 보여주기가 참 어려운 부분이거든요.

경력면접이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겪은 회사들(대기업 계열사, 중견기업, 스타트업 등)은 점점 면접이 하나의 팀미팅처럼 바뀌는 추세입니다.
예전에 비해 면접분위기도 부드러워졌고 딱딱하지도 않아서 업무외적인 질문도 종종 나옵니다.

반응형

다른 경력자들이 어떤 전략으로 면접에 임했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저를 잘 보여주려고 노력했습니다.

이직을 위해서가 아니라, 회사생활을 하면서 저는 부족함을 느낀 것이 많았고 이것을 채우려고 스스로 노력을 했습니다. 보완의 목적은 나는 원래 이런 성향의 사람이지만 업무적으로든 개인적으로든 채워야할 필요성이 있어서 시작한 것들이고 사실 이직이란 목표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예를 들어 누가 시키지 않았지만 스스로 꾸준히 자격증을 땄던 점, 운동신경은 없지만 해보자는 심정에서 꾸준히 하게된 운동, 책을 좋아해서 나가다보니 3년이상 나가게된 독서모임 등이 있습니다.

면접관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면접시간이 최소 30분에서 1시간정도니까 분명 여러분에 대한 개인적인 질문이 나올거에요.
그 짧은 시간에 나 자신을 보여주기란 매우 어렵고 면접관도 면접자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 일들이에요.

그들이 원하는건 어느정도의 업무능력을 갖추고 조직에 융화되고 인성적으로 조직과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사람일거라고 저는 추측합니다.

반응형

이를 위해서 어떤식으로든 여러분의 개인적인 것을 많이 물어볼거에요.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사유로 꾸준히 취득한 자격증을 어느 회사에서는 이 친구가 업무 외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이란 인상을 줬던것 같고 활동적인 취미를 한다는 얘기에는 정적인 것도 즐기지만 다른 반대되는 것도 시도해보는 사람이란 생각을 가졌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반응형

실제로도 저는 늘 부족함을 느끼고 노력하는 성향이고 이런 것을 면접관이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한거 같아요. 저를 뽑아주면 좋지만 회사서 원하는 성향이나 인성은 다르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
런데 본인의 성향과 회사의 성향이 비슷하다면 최선을 다해 어필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2024.04.15 - [info] - 문장을 깔끔하게 쓰는 9가지 팁

문장을 깔끔하게 쓰는 9가지 팁

문장을 깔끔하게 쓰는 9가지 팁 1. 지긋지긋한 접속사, '및' 문장을 고치면서 가장 많이 접하는 단어 중 단연 1등은 '및'이라는 접속사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다. (나쁜 예) 타부서 및 타기관의 요

kimyul.tistory.com

2024.04.09 - [info] - 동시통역사가 알려주는 느리지만 실력이 느는 영어 공부법

동시통역사가 알려주는 느리지만 실력이 느는 영어 공부법

동시통역사가 알려주는 느리지만 실력이 느는 영어 공부법 외국어 학습에는 4영역이 있음 말하기,듣기,읽기,쓰기 input = 듣기,읽기 output = 말하기,쓰기 1. 필사 2. 영어낭독 3. 쉐도잉 1.

kimyul.tistory.com

 


반응형

Tip 3. 이직시도전 해야될 사전준비 : 이직이외 대안

 
어떠한 조건이든 저는 3번, 즉 대안이 있다면 이직에만 목매달라는 얘기는 안하고 싶습니다.

이건 TMI이지만 제 사례를 예로 설명드릴게요.
저는 처음부터 이직을 시도한건 아니고 대안을 알아보고 실패해서 이직을 시도한 경우입니다.
당시에 제가 대안으로 여겼던 건 크게 2가지로 부서전환, 해외 MBA 준비였습니다.

부서전환의 경우 회사내부에서 이뤄지지가 못했구요.

반응형

몇년째 팀장님이 부서전환 얘기만 꺼내고 보내주지 않는 점, 업무 과도한 배분 등이 있어서 알아보다가 실패한 경우구요.
지금하는 업무외에도 다른쪽 업무도 배우고 장기적으로 회사에서 이런 역할과 일을 하고 싶다는 개인적인 목표가 있었는데 몇년전에 부서전환이 윗선의 이해관계(일 열심히 하는 사람 보호) 등에 의해서 회사에 큰 실망감을 느끼고 대안1은 여러차례 시도했지만 실패했습니다.

대안2는 대안1이 불가능해진 이후에 제가 생각해낸 방안인데 돌이켜보면 아주 현명한 선택은 아니었던거 같습니다.
당시에는 정확한 ROI 라든지 그런 부분은 생각을 안했고 생각보다 공부시간이 오래 걸리고 점수가 안나오는 등 여러 문제가 있었는데 결국 점수가 안나와서 지원을 포기했습니다.
돌이켜보면 1년 가까운 시간을 낭비한 것인데 제가 낭비한 1년을 계기로 일단은 회사생활을 하면서 다른 방안을 알아보자는 심정에서 나온게 이직이었거든요.

반응형

정말 각자 상황은 다르겠지만 이직에 대한 대안을 먼저 알아보고 행동하시길 강조드립니다.
이직이란게 정말 빨리되면 1달만에 끝나기도 하고 몇달이 걸리기도 하는 일이고 회사 사정으로 발표지연되면 언제 끝날지 모르는 장기전입니다.
이직은 최후의 수단입니다.

반응형
728x90

🔻정보 글 더보기🔻

2024.06.16 - [info] - 회사에서 자주 쓰는 직장용어 정리

회사에서 자주 쓰는 직장용어 정리

회사에서 자주 쓰는 직장용어 정리 [ㄱ]각출    각자의 비용을 각자 지불하는 것갹출    같은 목적을 위해 여러 사람이 돈을 나눠 내는 것검토    어떤 내용이나 사실을 분석하고 확인함격

kimyul.tistory.com

2024.06.01 - [info] - 교통사고 합의할 때 팁

교통사고 합의할 때 팁

교통사고 합의할 때 팁 회사 내규에 의한 보상규정말고 초과심의 액수에 산정한보상금 가지고 이야기하시죠 라고 말하는순간 그 보험사 직원은피해자를 절대 무시못하고 직원 인사고과점수

kimyul.tistory.com

 
 

728x90
반응형